본문 바로가기
About/알쓸정보

Unity와 Flutter로 모바일 게임 완성!

by 스나이퍼팩토리 2023. 3. 14.
유니티(Unity)란?

 

 

 

2004년 8월 'Unity Technologies'가 개발한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C# 언어 기반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비전문가도 빠르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Unity는 전문적인 게임엔진에 비해 비교적 단순하고 사용법이 쉽다는 점으로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플랫폼으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소규모 게임의 개발에 적합한 게임엔진이며, 게임뿐 아니라 건축,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Unity)의 특징

 

Unity는 모바일, PC, 웹 등에서 실행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과 C#, Unityscript, Javascript 등 다양한 개발 언어를 지원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개발 환경을 지원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유니티(Unity) 기반 게임 개발 사례

 

1. 캔디 크러쉬 사가(Candy Crush Saga)

"Candy Crush Saga"는 캔디를 바꾸고 매치하는 퍼즐게임입니다. 같은 모양의 캔디 3개를 연결하여 점수를 얻고 다양한 미션을 통해 도전 욕구를 끌어올리며, 중독성 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012년 게임회사 KING에서 출시했고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이 되었습니다. Google Play 스토어에서 10억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2. 방치형 광산 타이쿤(Idle Miner Tycoon)

"Idle Miner Tycoon"은 사용자가 게임 속에서 광산 회사를 운영하며, 광부 매니저를 고용해 공장을 경영하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자원을 채광하고 판매하여 생산량을 높이고 수익을 내며 회사를 경영합니다.

 

2016년 독일의 게임 개발 회사에서 개발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어 글로벌 앱 스토어에서 인기 차트 상위권에 진입한 적도 있습니다. 현재는 1억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습니다.

 

3.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

"Clash of Clans"은 플레이어가 클랜이라는 그룹을 형성하고 군대를 훈련시키고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여 자원을 얻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입니다.

 

2012년 핀란드 비디오 게임 제작사 Supercell에서 개발한 전략 비디오 게임입니다. Google Play 스토어에서 5억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습니다.

 


 

플러터(Flutter)란?

 

 

2017년 구글에서 출시된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Dart 언어를 기반으로 성장한지 단 3년이 채 안 되었으며, iOS와 Android를 동시에 개발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코드로 동시 개발이 가능하여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고, 효율적인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iOS와 Android뿐만 아니라 웹, 데스크톱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실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nity와 Flutter의 연동?!

 

Unity는 게임의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을 쉽게 구현하고, Flutter는 모바일 앱 개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함께 사용한다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한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Unity로 부족했던 요소를 Flutter로 구현해 UI의 다양성, 게임과 앱의 상호작용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Hot Reload

 

Unity에도 없는 Hot Reload 기능은 UI 개발 편의성 면에서 압도적으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코드를 변경 후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아 빠른 수정 작업과 빠른 시도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전용 개발

 

Unity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이지만, iOS와 Android 플랫폼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Flutter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모바일 전용 기능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더욱 효율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Unity와 Flutter를 활용해 개발된 앱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Unity와 Flutter를 연동해서 게임을 개발한다면 게임과 앱의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Flutter를 활용해 Unity로 모바일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요?

 

어몽어스(Among Us)

 

"Among US"는 4~15명의 플레이어 중에 몇 명은 Impostor로 선정되어 다른 사람을 죽이고 임무를 방해합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수행 임무를 완료하거나 Impostor를 찾아 투표를 진행한 뒤 우주선에서 내보내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2018년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큰 인기를 얻지 못하다가 2020년에는 국내에서 가장 핫한 게임으로 뜨거운 인기를 끌었습니다.

 

Flutter Engage 행사에서 "Among Us" 개발자인 Forest Willard가 발표한 영상에서는 Flutter를 활용한 경험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Among Us"는 Unity와 Flutter를 함께 사용하여 개발된 모바일 게임으로 Unity를 사용하여 3D 그래픽을 제작하였고, Flutter로 위젯을 활용해서 설정화면, 앱 결제 기능 등 UI 요소를 결합하여 개발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Flutter의 활용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지금, Flutter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Flutter를 배운다면 안정적인 성능으로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며, 기업이 원하는 전문적인 Flutter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팩토리에서는 비전공자 또는 개발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현업 최고의 강사가 진행하는 강의부터 실무 과정까지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제공되는 이론 강의와 실습 문제를 통해 기초를 쌓고, 매 회차 과제와 평가를 통해 1:1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개인별 담당 매니저를 배치하여 학습에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나아가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고, 수료 후 취업 성공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스나이퍼팩토리 커리큘럼 이론 과정에는

 

1. "플러터"

 

2. "다트"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 프로젝트 개발, 우수 수료생 취업과정, 레벨 업 과정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플러터 과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IT 전문 교육기관 스나이퍼팩토리!👏

Flutter를 활용한 앱 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2기 교육생을 모집 중입니다.

2기에 한하여 할인가가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에 '스팩'교육을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5단계의 교육 프로세스로 교육부터 취업, 커뮤니티까지!

트렌드 교육을 한 번에! 스나이퍼팩토리에서!😊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niperfac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