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알쓸정보

다양한 UI/UX 디자인을 지원하는 "플러터(Flutter)" 그게 뭘까?

by 스나이퍼팩토리 2023. 3. 10.

unsplash.com

 

UI? UX? 많이 들어봤는데..

 

개발에 관심이 있고, 개발자의 꿈을 가지고 취업을 위해 채용 공고를 보신다면 아실 텐데요,

 

항상 UI/UX 디자이너, UI/UX 개발자, UX/UI 프로그램 개발자, UI/UX 퍼블리셔 등 항상 보이는 UI와 UX는 대체 뭘까요?


 

 

UI(User Interface)란?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디자인적 요소인데, 사용자가 눈으로 보게 되는 아이콘, 버튼, 모양, 크기 등을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실제로 사용자가 접할 수 있는 화면 요소들을 말합니다.

UI는 우리가 쉽게 발견해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사용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고려하고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UI는 내가 직접 볼 수 있는 형태를 구현한 거니 알겠는데, 대체 UX는 뭘까요? 아주 간단하고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UX(User Experience)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각각의 요소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할지 구상하고 설계하는 모든 작업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앱을 사용할 때 '이 앱 정말 쓰기 편해, 잘 만들었다'라고 느낀 경험이 있으신가요? 맞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UX를 잘 고려했네~'라는 말을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UI와 UX에 대해 알았다면 플러터(Flutter)에서 지원하는 UI/UX 디자인을 살펴봅시다.

 


 

플러터(Flutter)에서 지원하는 UI/UX 디자인

 

이전 블로그 게시물을 보고 오셨다면 Flutter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겠죠?

Flutter는 iOS와 Android 앱 개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그럼 UI/UX 디자인을 지원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Flutter는 안드로이드(Android) 앱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Material Design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Google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지원하는 디자인 시스템으로 Flutter에 적용되었기 때문에 Material Design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3.material.io/

 

쿠퍼티노 디자인(Cupertino Design)

 

Flutter는 iOS 앱 개발에 사용되는 Cupertino Design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Cupertino Design은 애플(Apple)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입니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만큼 iOS 앱에서 많이 사용되는 요소들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Flutter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앱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플러터(Flutter)에서 UI/UX 디자인하는 꿀팁!

 

1. Flutter에서 UI/UX 디자인을 잘 하려면 앞서 말씀드린 Material Design과 Cupertino Design을 적절히 잘 활용해야 합니다.

2. 색상과 폰트 등을 결정할 때 앱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친화적인 느낌이 들도록 하고, 앱 이용의 목적과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3. Flutter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앱의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플러터(Flutter)로 UI/UX 디자인을 활용한 앱은 뭐가 있을까?

 

Flutter로 개발한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와 Reflectly 앱이 있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

구글 애즈(Google Ads)는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광고 캠페인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새로운 온라인 사용자에게 도달하여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도구를 통해 광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Flutter로 개발하여 iOS와 Android 플랫폼 둘 다에서 동일한 UI/UX를 제공합니다.

Reflectly

Reflectly는 일기 앱입니다. 오늘 하루 내가 느낀 감정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개인 일기 앱이라고 합니다. 삶을 기록함으로써 자기 관리 및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Reflectly는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을 잘 반영하고 머티리얼 디자인을 적절히 활용한 앱입니다.

이 외에도 Flutter로 UI/UX를 활용해 개발한 앱은 아주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플러터(Flutter)로 UI/UX 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Flutter는 세계 최고 기업 Google이 직접 만든 프레임워크입니다. 역시나 Flutter는 다양한 UI/UX 디자인을 지원하고 있죠? 하지만 동시 개발이 가능한 플러터 개발자를 원하는 기업은 많은데, 개발자 인력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지금 플러터를 시작한다면 능력 있는 개발자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팩토리에서는 비전공자 또는 개발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현업 최고의 강사가 진행하는 강의부터 실무 과정까지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제공되는 이론 강의와 실습 문제를 통해 기초를 쌓고, 매 회차 과제와 평가를 통해 1:1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개인별 담당 매니저를 배치하여 학습에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나아가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고, 수료 후 취업 성공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스나이퍼팩토리 커리큘럼 이론 과정에는

1. "플러터"

2. "다트"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 프로젝트 개발, 우수 수료생 취업과정, 레벨 업 과정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플러터 과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IT 전문 교육기관 스나이퍼팩토리!👏

Flutter를 활용한 앱 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2기 교육생을 모집 중입니다.

2기에 한하여 할인가가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에 '스팩'교육을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5단계의 교육 프로세스로 교육부터 취업, 커뮤니티까지!

트렌드 교육을 한 번에! 스나이퍼팩토리에서!😊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niperfac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