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알쓸정보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vs 플러터(Flutter) 뭐가 다를까?

by 스나이퍼팩토리 2023. 3. 13.

 

unsplash.com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프레임워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React Native, Flutter, Ionic 등이 있는데, 앱 개발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선택하여 앱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기존에는 iOS와 Android를 따로 개발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각각 개발자를 채용했습니다. 같은 앱을 두 명의 개발자가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더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크로스 플랫폼이 나왔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에 대표적인 프레임워크는 React Native, Flutter입니다.

React Native, Flutter는 하나의 코드로 iOS와 Android 모두에서 동일한 기능이 있는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며 앱을 개발하는데 가장 효율적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React Native와 Flutt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프레임워크는 iOS와 Android를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입니다. 하나의 코드로 동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빠른 개발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앱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는 2015년 페이스북이 개발한 오픈 소스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로, iOS와 Android 앱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Javascript와 React를 사용해 개발하며, 이미 앱 개발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Javascript와 React에 익숙하다면 쉽고 빠르게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React Native는 개발 속도를 높이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지원해서 개발자에게 효율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플러터(Flutter)

 

플러터(Flutter)는 2017년 구글(Google)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UI 프레임워크로, 하나의 언어 다트(Dart)를 사용해서 개발합니다.

 

Dart는 Javascript와 호환성이 높고 다양한 프레임워크에서 사용되어 개발자가 앱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Flutter는 React Native보다 개발 속도가 빠르며,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Material Design과 Cupertino Design 시스템도 지원하여, 다양한 UI 요소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Flutter는 세계 최고 기업 Google에서 개발하고 많은 지원을 하고 있어,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것입니다.

 

각각의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특징들을 잘 살펴본 뒤, 어떤 프레임워크가 적합한지 확인해서 선택하면 좋겠죠?

 


 

Flutter는 React Native보다 더 늦게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래 사진을 보시면 현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크로스 플랫폼은 Flutter입니다.

 

파란색이 Flutter, 빨간색이 React Native입니다.

 

2020년

파랑: Flutter 빨강: React Native

 

2022년

파랑: Flutter 빨강: React Native
 

Google Trends에서는 2019년 하반기부터 Flutter의 관심이 시작되었고, 2020년부터는 React Native보다 Flutter가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근 Flutter를 사용할 수 있는 개발자를 채용하는 기업도 많아졌습니다. Flutter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Flutter와 React Native의 차이

플러터(Flutter)

 

  1. Google에서 개발
  2. Dart 언어 사용
  3. 위젯 기반 UI 개발 방식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1. Facebook에서 개발
  2. Javascript 언어 사용
  3. 컴포넌트 기반 UI 개발 방식

 

이 외에도 성능에 차이가 날 수 있는데,

Flutter는 네이티브 코드와 같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React Native는 Javascript와 네이티브 코드 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능이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Flutter와 React Native의 공통적인 특징

 

그럼 공통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프레임워크는 공통적으로

 

1. Hot Reload 기능을 제공합니다.

 

Hot Reload는 앱을 개발할 때 개발자가 코드를 수정한 뒤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앱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Flutter는 해당 기능이 매우 안정적이어서 1초 이내로 코드 수정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반면, React Native는 결과를 확인하는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2. 크로스 플랫폼 개발에 유용합니다.

 

하나의 코드로 동시 개발이 가능하여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고, 효율적인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iOS와 Android뿐만 아니라 웹, 데스크톱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실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프레임워크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어떤 프레임워크를 선택할 것인지는 앱 개발의 목적과 필요한 기능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Flutter는 최근 많은 발전을 이루면서 Flutter 개발자를 원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으나 아직까지도 Flutter 개발자는 많이 없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에 관심이 있거나 이제 막 개발자의 꿈을 키워간다면 Flutter를 사용해 쉽고 빠르게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Flutter를 배운다면 안정적인 성능으로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며, 기업이 원하는 전문적인 Flutter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팩토리에서는 비전공자 또는 개발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현업 최고의 강사가 진행하는 강의부터 실무 과정까지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제공되는 이론 강의와 실습 문제를 통해 기초를 쌓고, 매 회차 과제와 평가를 통해 1:1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개인별 담당 매니저를 배치하여 학습에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나아가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고, 수료 후 취업 성공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스나이퍼팩토리 커리큘럼 이론 과정에는

 

1. "플러터"

 

2. "다트"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 프로젝트 개발, 우수 수료생 취업과정, 레벨 업 과정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플러터 과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IT 전문 교육기관 스나이퍼팩토리!👏

Flutter를 활용한 앱 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2기 교육생을 모집 중입니다.

2기에 한하여 할인가가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에 '스팩'교육을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5단계의 교육 프로세스로 교육부터 취업, 커뮤니티까지!

트렌드 교육을 한 번에! 스나이퍼팩토리에서!😊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niperfac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