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알쓸정보

모바일앱개발을 하려면 어떤 준비부터 해야할까? 앱개발 시작하는 방법

by 스나이퍼팩토리 2023. 3. 9.

unsplash.com

 

요즘엔 누구나 빠르게 앱을 개발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막막하시죠?

앱 개발자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스킬과 준비과정부터 취업까지 모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앱을 개발하는 순서

 

 

1. 사용자는 어떤 앱을 필요로 할까?

 

우리는 앱을 왜 사용할까요?

사람들은 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앱을 다운로드하고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확인합니다.

길을 찾을 때나 교육을 듣거나 뉴스를 볼 때도 사용합니다. 가끔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실행되지 않을 때도 앱의 일부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앱 개발의 시작은 사용자가 원하는 앱을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어떤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먼저 생각합니다. 물론 디자인도 생각해야 합니다.

 

2. 앱에 어떤 내용을 담을까?

 

앱에 어떤 내용을 포함할 것인지 전반적인 구상을 하고 시각적인 부분을 디자인합니다.

디자인을 할 때는 각각의 요소들을 설계하고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모양과 색, 크기를 어떻게 표현할지 정합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을 생각해 봅시다. 내가 찾고자 하는 기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고, 일관성 있는 아이콘 배치, 글꼴 등 한마디로 보기 좋습니다.

카카오톡(Kakao Talk)도 아주 깔끔하고 쉽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앱 개발의 두 번째 단계는 필요한 요소들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단계입니다.

 

3. 어떤 환경에서 개발할까?

 

앱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툴은 정말 다양합니다.

우선 통합 개발 환경이 필요한데, 앱을 개발하는 목적에 따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이클립스 등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그에 맞는 언어를 이용해 코딩을 하고, 테스트를 합니다.

 

4. 내가 만든 앱이 출시!

 

마지막으로 직접 개발한 앱을 출시하는 단계입니다.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 진행 후 오류를 찾고 수정합니다. 앱 개발을 완료했다면 사람들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앱 스토어에 출시합니다. 그럼 나도 개발자로 하나의 앱을 출시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개발자가 어떻게 앱을 만들고 출시하는지 위 단계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개발 툴과 프로그래밍 언어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를 텐데요, 우선 앱 개발은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OS 개발자와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자가 있습니다. 똑같이 앱을 개발하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 등 특성이 다릅니다.

그럼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OS 개발자

 

 

iOS 개발자는 Swift와 Objective-C 언어를 사용합니다.

Swift는 애플에서 출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Objective-C의 단점을 보완해 문법이 더욱 간결하고 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Swift는 앱 개발뿐 아니라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발자들에게 인기 있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Objective-C는 애플의 공식 언어로 오랜 기간 동안 iOS 개발에 사용되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Swift의 출시 이후 지금까지도 iOS 앱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자

 

Android 개발자는 Java와 Kotlin 언어를 사용합니다.

Java는 대표적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간결하면서 안정성이 높아서 아주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가 장황하다는 단점으로 가독성이 좋은 Kotlin을 함께 활용하고 있습니다.

Kotlin은 Java보다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눈물 날 정도로 간결한 문법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동작하는 대기시간이 거의 없으면서 높은 안정성이 특징입니다. Java와 100% 호환 가능하다는 점에서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습니다.


 

통합 개발 환경(IDE)

 

이제 앱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Android 앱 개발을 위한 IDE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며, 필수적인 것입니다.

 

Xcode

 

iOS 앱 개발을 위한 IDE는 Xcode입니다. iOS, macOS, watchOS, tvOS 등의 앱 개발에 필요한 IDE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Swift와 Objective-C를 지원하고 iOS 앱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IDE는 다양합니다.


 

이렇게 iOS 개발자와 Android 개발자에게 각각 필요한 필수 언어는 다릅니다. 앱 개발자로 방향을 정했다면 둘 중 선택하게 되는데, iOS랑 Android 앱을 동시에 개발할 수는 없을까요?

하나의 프레임워크 플러터(Flutter),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 다트(Dart)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는 링크를 소개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sniperfactory/223038472698

 

[앱개발교육] 앱 개발자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unsplash.com 스마트폰 없이 외출한 적 있으신가요? 사람들은 365일 24시간 스마트폰을 들고 다닙니다. 누...

blog.naver.com

 

이렇게 많은 걸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iOS 개발을 해야 할지 Android 개발을 해야 할지 Java를 공부해야 할지, Swift를 공부해야 할지 아직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기업에서는 플러터(Flutter)를 다룰 수 있는 개발자를 채용합니다.

플러터(Flutter) 하나로도 iOS도 Android도 동시에 개발이 가능한 것 알고 계셨나요?

Flutter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로스 플랫폼입니다. 한 번에 동시 개발이 가능하여 빠르고 효율인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고민하고 계신다면 플러터를 배우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 기업 Google이 직접 만든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 언어

 

 

세계 최고 기업 Google이 직접 만든 프레임워크 Flutter와 직접 만든 언어 다트(Dart)를 활용해 개발합니다. 급격한 성장으로 많은 기업에서 사용 중입니다.

동시 개발이 가능한 플러터 개발자를 원하는 기업은 많은데, 개발자 인력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지금 플러터를 시작한다면 능력 있는 개발자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팩토리에서는 비전공자 또는 개발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현업 최고의 강사가 진행하는 강의부터 실무 과정까지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제공되는 이론 강의와 실습 문제를 통해 기초를 쌓고, 매 회차 과제와 평가를 통해 1:1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개인별 담당 매니저를 배치하여 학습에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나아가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고, 수료 후 취업 성공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스나이퍼팩토리 커리큘럼 이론 과정에는

1. "플러터"

2. "다트"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 프로젝트 개발, 우수 수료생 취업과정, 레벨 업 과정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플러터 과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IT 전문 교육기관 스나이퍼팩토리!👏

Flutter를 활용한 앱 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2기 교육생을 모집 중입니다.

2기에 한하여 할인가가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에 '스팩'교육을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5단계의 교육 프로세스로 교육부터 취업, 커뮤니티까지!

트렌드 교육을 한 번에! 스나이퍼팩토리에서!😊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niperfactory.com/

댓글